취하진 않아요~막걸리빵.

Posted 2009. 8. 4. 09:27

한국에서는 시장통에서 넙적한놈 천원에 사먹었었던 것 같아요.
엄마가 만들어주시기도 했죠.
저희집은 술을 먹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요 술빵은 가족이 다 좋아했지요.
그 막걸리의 쿰쿰한 냄새와 맛이 좋았어요.

미국으로 와서 막걸리빵이 먹고 싶은데 제가 사는 유타에서는 막걸리를 파는 곳이 없네요.
만들어먹을 길이 없었지요.

그러다 캘리포니아를 태어나 처음 가보고 그곳 한국마트에서 사왔답니다.
유타의 한국마트는 막걸리를 팔수가 없지만(유타주법이 그래요)캘리포니아는 안그렇거든요.

먹기좋게 머핀컵으로 만들었어요.
역시 달달하면서 쿰쿰한 느낌의 맛이 좋네요^^

레서피는 네이버 블로그의 삼식마미님것으로 했어요. (그분 블로그는 여기)

만들기도 간단하고 맛있는 막걸리빵~

재료는,

강력분(Bread Flour) 250그램
소금 1/2티스푼
막걸리 180그램
설탕 120그램
계란 2개
우유 50그램
베이킹 파우더 2작은술

먼저 액체재료를 섞어요(우유+막걸리)
거기에 설탕을 넣어 저어 설탕을 녹여요
계란을 풀어 섞구요,
거기에 밀가루와 소금,베이킹파우더를 넣어 잘 섞어요
오래 저을 필요 없구요, 멍울진것 없이 잘 섞어지면 되요.

이제 따뜻한 곳에서 2시간 발효합니다.

일반 빵반죽처럼 부풀어오르지 않아요.
반죽이 질거든요. 뽕뽕 기포가 보이지요.

이제 김오른 찜기에서 머핀컵은 15분, 케익틀은 25-30분 정도 쩌주면 되요.
포곤포곤 하면서도 약간 떡같은 질감이에요.

냠냠...^^